경제/정치2011.01.13 21:39

관련기사:
http://www.siminilbo.co.kr/article.aspx?cat_code=01020000N&article_id=20110113175000268


오늘 1월13일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인상했다. 당초 예상은 기준금리동결에 무게가 실렸는데,

그만큼 한은이 인플레이션 잡기에 무게를 많이 두고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금통위가 1월에 기준금리를 인상한 것은 1999년 이후12년 만이란다. 우아;;



좋아 이 대목에서, 금리인상을 했을 시의 긍정적,부정적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금리인상의 긍정적,부정적 영향

 긍정적 영향 부정적 영향 
 인플레이션 잡기 주택 매매 위축 및 전세금 상승 
 원화값 상승 유도(수입 물가 상승압력 흡수)  투자심리 저하 및 수출 경쟁력 저하
 가계대출,자산 버블 사전경고  세계 경제 불확실성 대응 수단 축소



우선 금리를 인상했을시 장점으로는,

시중 유동자금을 흡수하고 물가 상승 기대심리를 억제해서 인플레이션을 잠재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원화값 상승을 유도해서 수입 물가 상승 압력을 낮출수도 있다.

또한, 가계대출에도 '경고메시지'를 줄 수 있다. 지난달에 주택담보대출은 4조9000억원이 늘어 5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금 시중에 유동자금이 과잉유동성을 유도해서 버블가능성을 가져 올 수 있는데, 이것 역시 잡을 수 있다.




하지만!! 경계해야할 부정적인 영향도 있다.

뭣보다도 투자심리를 위축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경기가 아직 완전히 회복된 것도 아니고, 세계경제가 더블딥에 빠지지 말라는 법도 없는데, 금리를 인상해서 투자심리를 위축시키면 위기대처능력이 떨어질 것이다.

또, 원화값상승을 유도해서 수출경쟁력이 약화로 이어지는 부분 역시 굉장히 문제가 될 수 있다.한국은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인데...OTL..

전세값은 금리인상의 영향에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한다. 주택매매도 위축되고, 전세값은 더욱더 치솓을 수 있다는 것.



아무튼 앞으로 금번 금리 인상이 미칠 영향은 더 두고봐야 알 것이다. 몇가지 장단점들만 언급했지만, 파급효과는 좀 더 세세하게 우리 주변으로 파고들 것이다.

그저 이번 금리인상이 옮은 선택이었길~!

Posted by 잠뱅이 스탄코비치